http://sportsillustrated.cnn.com/2007/writers/marty_burns/10/16/contract.extensions/index.html

Money's tight

For class of '04, extensions hard to come by -- so far

Posted: Tuesday October 16, 2007 1:06PM; Updated: Wednesday October 17, 2007 1:08AM

Luol Deng (left) and Ben Gordon both are eligible to sign extensions before Oct. 31.
Luol Deng (left) and Ben Gordon both are eligible to sign extensions before Oct. 31.
AP


벤 고든은 계약 연장 이야기 진척 상황에 대해 물었을때, 게임 시작 전 라커룸에 앉아 있었다.

"우리 클래스 중에서 몇 명이나 연장계약했어요? 너무 많은 것 같아 보이지 않네요." 고든이 궁금한듯 물었다.

고든은 분명 (계약 상황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 왔다. 현재까지 04 드래프트 클래스 중에서 드와이트 하워드, 데빈 해리스, 케빈 마틴 단 3명만이 연장 계약에 사인했다.

1년 전 29명의 1라운드 픽중에 15명(탑 8픽 중 7명)이 시즌 시작 전에 계약에 도달했다는 것과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왜 04 클래스의 계약이 지체되고 있는가?

두 명의 로터리 픽(숀 리빙스턴, 로버트 스위프트)은 심한 부상을 당했고, 여러 다른 선수들(라파엘 아라우요, 루크 잭슨, 세바스찬 텔페어, 크리스 험프리스, 커크 스나이더, 도렐 라이트... etc.) 아무것도 보여주지 못했다. 나머지 대부분은 시장 상황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간파하고 있다.

NBA 팀은 10월 31일까지 연장 계약에 도달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그 선수는 다음 여름에 제한적 FA가 된다. 그러나, 이 경우에라도 팀은 어떠한 오퍼도 매치시킬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팀은 우선권을 가지고 있다.

소수의 팀들만이 다음 여름에 샐러리 캡 아래에 있을 것이고, 내년 오프 시즌은 FA들에게 있어서 빅 마켓이 되진 않을 거다. 대부분의 팀들은 자신들의 04 루키들을 당장 싸게 잡으려고 할 것이다. 04 클래스 루키들은 계약을 보장받기 힘들지도 모를 상황 때문에, 장기 계약의 안정성을 위해서 돈을 포기하게 될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고든 같은 선수는 지금 확실한 계약을 원하는지 아니면 다음 여름에 시장에서 기회를 잡을지를 결정해야만 할 것이다. 하워드(85 mil/5년), 해리스(45 mil/5년), 마틴(55 mil/5년)이라는 전례가 있다. 나머지 대부분의 드래프트 동기들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지만, 데드라인에 이르러 마지막엔 팀과 타협하게 될 게 틀림없다.

여기 04 클래스의 아직 계약하지 않은 주요 선수들을 살펴보자:

Emeka Okafor, Bobcats, No. 2 pick
밥캣츠 공동구단주 마이클 조던은 2005년 신인상 수상자인 오카포와 재계약 하길 원한다고 말했지만, 아직까지는 계약에 도달하지 못했다. 밥캣츠는 부상 경력이 있는 오카포에게 70 - 75 mil에 계약하려는 걸까?

Ben Gordon, Bulls, No. 3
전 식스맨 수상자인 고든은 지난 시즌에 20점 스코어러로 성장하였다. 그렇다는 것은 아마도 1년전 47.5 mil / 5년의 커크 하인릭보다 더 나은 계약을 원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아마도 새크라멘토의 마틴과 비슷한 계약이 될 것이다. 하지만 불스는 팀동료인 루올 뎅과도 거액의 연장 계약을 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불스는 둘다 계약할 여유가 있을까?

Shaun Livingston, Clippers, No. 4
리빙스턴은 지난 2월에 충격적인 무릎 부상을 당한 이후 계속 재활중이다. 만약 리빙스턴이 계약 전에 컴백할 수 있다면, 클리퍼스는 당연히 (리빙스턴과 계약하기 위해) 기다릴 것이다.

Josh Childress, Hawks, No. 6
호크스는 칠드레스를 지키고 싶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보다 우선 순위에 있는 조쉬 스미스도 역시 연장 계약을 앞두고 있다. 그리고 같은 포지션 경쟁자인 마빈 윌리암스와 애틀란타의 불안정한 오너십 상황은 칠드레스에게 여의치 않을 수 있다. 호크스는 칠드레스를 좀더 두고볼 것이고, 칠드레스는 다음 여름에 제한적 FA될 것이다.

Luol Deng, Bulls, No. 7
떠오르는 스타 루올 뎅은 지난 시즌 활약으로 60 mil 계약도 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 그러나 고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계약하는 건 좀더 기다려야만 할지도 모른다. 불스는 이미 벤 월라스와 커크 하인릭에게 거액을 안겨 주었고, 이제부터는 모든 계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 될 것이다.

Andre Iguodala, 76ers, No. 9

지난 시즌 스몰포워드 포지션에서 뎅과 비슷한 활약(18.2득점 5.7리바운드)을 했던 이궈달라는 오픈 마켓에서 뜨거운 상품이 될지도 모른다. 이궈달라의 에이전트인 랍 펠린카와 식서스간에 연장 계약 논의는 아직 진행중이다.

Al Jefferson, Timberwolves, No. 15
지난 시즌 16 점 11리바운드를 기록하면서 제퍼슨은 맥시멈에 가까운 계약을 따낼 지도 모른다. 거기다 울브즈 부사장 케빈 맥헤일은 케빈 가넷 트레이드의 가장 큰 대가인 제퍼슨을 그냥 내보낼 여유가 없다.

Josh Smith, Hawks, No. 17
알 제퍼슨과 마찬가지로 팀 리빌딩의 핵심인 스미스는 많은 액수의 계약을 따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호크스는 다음 시즌에 마빈 윌리암스의 연장 계약 또한 생각해야 하고 얼마나 많은 경영자가 당장 이 프랜차이즈에 투자할 건 지도 불확실하다.

Jameer Nelson, Magic, No. 20
세인트 조셉 대학 출신의 넬슨은 새 감독 스탠 밴 건디 아래에서 팀 오펜스의 열쇠를 쥐고 있다. 매직은 넬슨이 어떠한 확신을 주기 전까지는 계약을 미룰지도 모른다.

Posted by Third Ey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