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ing up with Josh Childless

by Paul Forrester (Si.com sports writer)

Posted: Thursday March 5, 2009 1:03PM; Updated: Thursday March 5, 2009 1:58PM


조쉬 칠드레스는 지난 여름, 그리스의 강팀 올림피아코스와 3년, 20 mil 계약에 사인하면서 이슈를 만들었다.

NBA의 애틀란타 호크스에서 4년간 주로 솔리드한 벤치 플레이어로 활약했던 25살의 칠드레스는 그 계약으로 NBA를 제외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선수가 되었었다.

"처음에는 미디어들이 정말로 코 앞까지 따라왔었습니다. 굉장한 경험이었지만, 이전에는 이러한 관심을 받아본 적이 없었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괜찮습니다." - 조쉬 칠드레스.

칠드레스의 건강도 마찬가지이다. 스포츠 탈장 수술의 재활을 위해서 미국으로 돌아가서 한 달을 지냈었던 칠드레스는 이번 주 초에 코트에 복귀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었다. 올림피아코스에서 첫 시즌을 뛰면서, 그리스 리그에서 25분간 평균 15.6득점을, 유로 리그에서는 26분간 평균 10.7득점을 기록하고 있다.

이 인터뷰는 이메일을 통해서 진행되었고, 칠드레스는 그리스의 코트 안팎에서 생활과 NBA로의 복귀 계획에 대해서 이야기하였다. 칠드레스는 올림피아코스와 계약하면서 옵트아웃으로 다시 미국으로 돌아갈 수 있는 조항을 넣었고, 만약 NBA로 복귀하게 된다면, 호크스의 제한적 FA가 된다.


SI.com: NBA와는 플레이 스타일이 어떻게 다릅니까? 유럽 농구에 대해서 미국 농구 팬들이 가장 놀랄만 한 것은 무엇입니까?

Childress: 플레이 스타일에 있어서는 경기 속도가 NBA보다 조금 느립니다. 하지만 유럽 농구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피지컬합니다. 심판들은 페인트 존에서 휘슬을 많이 불지 않습니다.

SI.com: 노련한 터프함인가요? 아니면 그저 일반적인 거친 플레이인가요.

Childress: 어느정도 둘 다에 해당됩니다. 그리스 팀들은 심리전을 준비합니다. 고의적으로 상대 선수를 움츠려들게 하려고 하죠. 우리 팀에도 그러한 선수들이 있고, 제가 당했던 적도 있습니다.

SI.com: 그리스에서 플레이하면서 얼마만큼 당신의 게임이 변하거나 발전했나요?

Childress: 제 자신을 좀 더 여유를 가지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시합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하고 상황을 분석하는 걸 배우고 있습니다. 픽앤롤 시에 더 나은 수비를 분석하는 것 같은 거 말이죠.

SI.com: 미국과 유럽 간에 코치 수준 차이가 있습니까?

Childress: 코치 수준은 비슷합니다. 어디서나 마찬가지인 것처럼 코치의 스타일이나 시스템에 의존하죠. 저의 그리스 팀 코치는 수비지향적인 타입이라 애틀란타 시절 마이크 우드슨 감독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SI.com: NBA와 유럽에서의 스케줄 차이를 하루/일주일 단위로 비교해서 설명해 주세요.

Childress: NBA에서는 일주일 단위로 일정을 소화하죠. 때때로 일주일에 4게임을 하기도 하고, 어떤 때는 그저 2게임만 치루기도 합니다. 그리고 항상 비행기를 타야만하죠. 시합 날에는 아침에 슛어라운드 훈련이 있고, 시합 전에 체육관에서 한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 팀 훈련을 하죠. 그리스에서 일주일은 유로리그 한 경기, 그리스 리그 한 경기로 치뤄집니다. 게임 날에는 슛어라운드 훈련을 한번 하고, 그 이후 그날 내내 팀과 함께 있기에 NBA와는 좀 다릅니다. 올림피아코스는 경기장 근처에 커다란 복합 훈련/편의 시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서 식사를 하고, 시합 시간 전까지 각자 방에 가서 쉬거나, 비디오 게임, 수영, 웨이트 트레이닝 등 하고 싶은 걸 합니다.

SI.com: 현재 팀 동료들이나 코치들에게 모두 영어로 이야기하나요? 만약 아니라면, 어떻게 대화하나요?

Childress: 팀의 대부분 사람들이 영어로 이야기합니다. 팀내 많은 사람들이 미국에서 졸업하거나 학교를 다녔었고, 영어를 상당히 잘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팀에서 통역을 붙이겠죠. 우리 팀은 이번 시즌에 12명이 새로 영입되었지만, 상당히 쉽게 친해졌고, 결속력이 좋습니다.

SI.com: 시설은 NBA와 어떻게 다른가요? 경기장이 더 작나요? 호텔은 좋습니까, 나쁩니까?

Childress: 어떤 경기장에는 2만명이 들어오기도 하지만, 또 어떤 경기장에는 천명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곳에서든 열광적인 팬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호텔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습니다. 그저 미국과 다를 뿐이죠. 하지만 침대는 좀 더 컸으면 좋겠어요. 여기 호텔의 침대는 겨우 트윈 사이즈라구요!

SI.com: 살아본 적이 없는 곳에서 알지 못하는 사람들과의 생활은 어떤가요?

Childress: 흥미롭습니다. 한쪽 면에서는 전 그리스에서 가장 큰 팀에서 뛰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관계에 있어서는 끝이 없죠. 반면에 이러한 부분 때문에, 사생활이 없습니다. 어느날 밤 클럽에 가더라도, 다음 날 아침 신문에서 내 모습을 볼 수 있죠!

SI.com: 해외에서 생활중 가장 힘든 부분과 가장 좋았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Childress: 가장 힘든 부분은 무엇보다도 제 가족 그리고 친구들과 멀리 떨어져서 지낸다는 것이죠. 지금까지 가장 좋았던 부분은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유럽을 여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I.com: 그리스로 떠나는 결정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Childress: 다시 생각해본 적은 없습니다. 계약서에 사인하기 전에 이미 모든 것을 확인했고, 제 결정에 만족합니다.

SI.com: NBA로 복귀하는 것에 있어서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까?

Childress: 저에게 최선인 합리적인 결정을 할 겁니다. 지금은 뭐라 말하기 힘들지만, 다가올 여름에는 분명 더 좋은 생각이 날 겁니다.

SI.com: 만약 NBA로 복귀한다면, 호크스로 돌아갈 건가요?

Childress: 아직 생각해보진 않았습니다. 이번 여름에 심사숙고해야겠죠. 분명 호크스가 저의 권리(*제한적 FA)를 가지고 있기에, 만약 복귀를 결정한다면, 호크스는 그 권리를 행사하려 할 겁니다.

SI.com: NBA를 떠나 해외에서 뛰는 것에 흥미있어하는 NBA 선수들의 얘기를 들었었나요? 그런 선수들이 있다면 어떤 충고를 해주고 싶나요?

Childress: 그런 NBA 선수들의 얘기를 들어보진 못했습니다. 우리 팀 구단주는 에이전트를 통해서 접촉해온 몇몇 빅 네임 선수들의 이름을 언급하기도 했었습니다.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기에, 이번 여름까지 기다려야만 할 겁니다.


원문 : http://sportsillustrated.cnn.com/2009/writers/paul_forrester/03/04/childress/index.html?eref=si_nba


Posted by Third Ey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턴오버 2009.03.31 1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돈도 돈이지만 칠드레스로서는 많은 경험을 쌓았겠네요. NBA에 복귀할 때는 좀 더 원숙한 플레이를 보여줄 것 같습니다...

  2. BlogIcon 폭주천사 2009.04.02 2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럽 농구를 보면서 NBA보다 더 피지컬하단 느낌을 받았는데, 끌린 느낌은 아니었네요.

    요즘 NBA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파울을 부는 것 같습니다. 자유투도 너무 많고 말이죠. 반면에 유럽리그는 아니 저걸 파울을 안부나 싶은 것들도 여러번 있어요.

    선수보호와 경기진행면에서 일장일단이 있겠지만 비교하면서 보는 재미도 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