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tage form
Marty Burns, SI.com

Marty Burns
SI.com
티맥은  자신의 들쑥날쑥한 등 상태나 특유의 스탭을 잃었기 때문에 다소 조용했던 시즌 초반 모습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것은 모두 야오에 대한 것이었다.

"올시즌을 시작하면서 나는 의지와 능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야오에게 미루길 원했죠."라고 티맥은 야오에 대해 이야기했다. "야오는 매 게임마다 25-26득점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플레이를 할 필요가 없었죠. 스스로 나서지 않는 그 이상으로  야오를 받아들였고, 예전과는 다르게 그에게 의지하고 좀더 플레이메이커로서 충실한 플레이를 했습니다. 야오가 없는 지금,난 좀더 득점을 해야만 합니다."


록키 발보아,래리 브라운,그리고 (미의회의) 민주당 처럼, 티맥 역시 돌아왔다.

티맥은 월요일밤 시카고에서 벌어진 게임에서 31득점-8어시스트-6리바운드를 기록하며 84-77의 승리를 이끌었다. 티맥의 6연속 30+득점이며,더 중요한 것은 부상당한 야오 없이 8게임에서 6번의 승리를 거두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려운 기간을 잘 버텨냈습니다. 12월 초순에 우리는 야오,티맥 두선수 없이 게임을 치뤄야만 했고, 그것은 정말 괴로운 상황이었죠. 주어진 상황에서 이기기 위한 방법을 찾고 더 좋은 플레이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라고 제프 밴 건디 감독은 말했다.

또한 밴 건디가 주의한 것은, it helps to have a player like McGrady around to pick up the slack. 2번의 올 NBA 퍼스트팀에 뽑힌적이 있는 이 가드는 시즌을 시작할 즈음에 SI의 이안 톰슨에게 더이상 무거운 짐을 지지않아도 되는 팀에 온 것에 기쁘고, "slowed down"을 느꼈다고 말했다.

티맥은 첫 두달간  꽤 많이 뛰었다. 야오에게 미루는 동안엔 22득점에 5.5리바운드를 기록하며 토론토 시절 이후로 가장 적은 기록을 올리고 있었다. 그러나 6개에 가까운 어시스트는 커리어 최고 이고 드라이빙 능력으로 수비를 이끌어내고 야오에게 이지 바스켓을 선사했다.

그러나 요즘 티맥은 예전 고득점하던 모습으로 돌아왔다. "올랜도에 있을때 같아요."라고 티맥은 말했다. 등 부상으로 인해 7게임을 결장하는 동안 걱정되기도 했지만, 티맥은 현재 자신의 짐을 충분히 감당할 정도로 건강하다고 말했다.

티맥은 지난 금요일 재즈전에서 확실히 자신의 임무를 자각한 듯하다. 44득점 9리바운드를 기록하며 100-86승리를 이끌었다. 또한 불스전에서 거의 혼자서 로켓츠의 공격을 이끌면서 지긋지긋한 불스의 추격을 떨쳐내었다. 예의 레퍼토리와 같은 스탭백 점퍼나 페이더웨이,그리고 비행기 구름처럼 림을 공격했다.1분19초를 남기고 노시오니 너머로 22풋 점퍼를 성공시키며 79-77의 리드를 잡았다.

"나는 지쳤고, 오늘밤은 좀 힘들었습니다. 이번 게임을 이기기 위해 어떻게 해야될지 몰랐죠...[하지만]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여전히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식의 승리는 원하진 않지만 우리팀의 빅 가이가 없는 현재에 선택의 여지는 없죠."라고 티맥은 말했다.

티맥으로서는 야오가 나가떨어진 이후에 포기하는게 쉬운 일이었을 지도 모른다. 암튼 이번 시즌 건강한 로켓츠는 서부 컨퍼런스의 대권에 도전하기 충분했을것이다. 지금 로켓츠는 플레이오프를 위해,그리고 팀이 가라안지 않기 위해 노력중이다.

티맥을 좀더 좌절스럽게 만드는 사실은 아직 커리어 동안 플레이오프 시리즈에서 이기지 못했다는 것이다. 로켓츠는 2005년 매브스를 상대로 시리즈를 2-0으로 앞서고 있었지만, 결국 댈러스에서의 7번째 게임까지 가서 116-76으로 패하였다. 티맥은 홈-코트 어드밴티지가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알고 있지만, 휴스턴은 적어도 2월초에 야오가 돌아올때 까지 탑4 시드를 얻기가 무척 힘들 것이다.

"그건 게임의 일부분입니다. 우리에게 있어서는 불행한 상황이죠. 하필이면 왜 우리가? 내가 나가떨어지고, 야오도 나가떨어졌죠.. 분명 운이 없었지만, 우린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것이고, 낙심하지 않을 겁니다."라고 티맥이 말했다.

"이것이 우리의 일입니다. 부상이 우리팀을 괴롭히고 있지만 계속 상승 기세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휴스턴의 사기는 티맥이 득점력을 계속해서 유지할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그러나 만약 티맥의 등이 다시 문제를 일으킨다면,그건 다른 이야기가 될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무자비한 서부에서는..

Updated on Tuesday, Jan 9, 2007 2:31 pm EST
Posted by Third Ey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