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with Daryl Morey: Playoff Preview Edition

정말 놀라운 시즌이었다. 야오가 27게임을 결장했음에도(거기다 티맥은 16게임을 결장했다.) 로켓츠는 어쨋거나 55승을 만들어냈다. 거기다 역사적인 22연승 기록과 플레이오프 1라운드 홈코트 어드밴티지와 함께 말이다. 무엇보다 살벌한 서부 컨퍼런스 경쟁을 통해 이뤄낸 것이기에 배 이상 인상적이다. 하지만 지금 로켓츠의 시선은 백미러에 가 있다. 왜냐하면 로켓츠의 최대 호적수인 유타가 빠르게 접근해오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재즈와 한판 승부를 앞둔 지금이 로켓츠 GM 대릴 모리의 생각을 들어볼 완벽한 때인 것처럼 보인다. 한가지 마이너한 문제가 있긴 하다: 모리는 목요일(현지 시간) 새벽 3시반까지 사무실에서 플레이오프 준비를 위한 작업을 했다. 덕분에 인터뷰 내내 지치고 기진맥진해 보였다. 암튼 인터뷰에 성실히 응해준 모리에게 감사를. :)


Jason Friedman(이하 JCF): 어느정도는 내심 플레이오프에서 유타와 또다른 기회를 가지길 바라고 있었나요?

Daryl Morey(이하 DM): 아뇨. 우리는 그저 홈코트 만을 원했습니다. 지난 플레이오프의 복수같은 건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적어도 저는 말이죠.

JCF: 이번 매치업을 봤을때, 두가지 크게 두드러진 문제가 있죠: 유타의 사이즈와 데론 윌리암스. 도대체 이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요? 특히나 앨스턴은 적어도 첫 두게임은 못뛰게 되잖아요.

DM: 네, 데론은 모든면에서 뛰어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데미지를 최소화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재즈는 데론이 컷인해 오는 동료에게 날카로운 패스를 연결하고 오쿠어같은 스팟업 슈터에게 패스 연결할 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데론이 공격에 나서도록 만들어야할 겁니다. 그래도 여전히 데론은 효과적이겠지만, 그게 그나마 덜 나쁜 선택일 겁니다.

JCF: 데론을 막기 위해서는 팀 차원 그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비 잭슨이나 애런 브룩스로는 데론을 1대1로 막을 수 없을테니깐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DM: 그 누구도 데론을 1대1로 막아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데론을 막는 최선의 방법 또한 여전히 1대1로 막는 방법일겁니다. 휴스턴이 피닉스를 물리쳤던 90년대를 떠올려봅시다. 루디 감독은 미친듯이 활약하는 케빈 존슨을 막기보다는 다른 전 선수들을 막아내는 데에 주력했습니다. 결국 그러한 전략이 시리즈를 승리하는데 일조했습니다. 모든 것을 다 막을 수는 없습니다. 대신 항상 상대가 가장 덜 효과적인 공격 방법을 선택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JCF: 정말로 '데비 다우너'(*미국 인기 TV 코미디쇼 Saturday Night Live에서 나오는, 항상 나쁜 뉴스나 부정적인 말로 이름 그대로 분위기를 다운시키는 캐릭터)가 되려는 것은 아닙니다만, 시즌 마지막 달을 돌아보면, 잡아야할 게임에서는 이기고 있지만, 플레이오프 급 팀들과의 게임에서는 좋지 못했죠. 이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DM: 야오 없이도 우리팀은 댈러스와 뉴올리언스 원정에서 승리했죠. 또한 홈에서 피닉스를 물리치기도 했습니다. 서부 탑 팀들을 보더라도  탑 팀들을 상대로 5할 언저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잡아야만 하는 팀들과의 게임은 잡아내고 있죠.

JCF: 어쨋든 저에게 있어 로켓츠에 대하여 가장 놀라운 것중 하나는 3명의 루키들이 중요한 역할을 해주면서 55승을 거뒀고 거기다 플레이오프까지 도달했다는 겁니다. 제 말은 이러한 일은 NBA 성공에 전형적인 공식은 아니라는 거죠.

DM: 네, 아시다시피 우리팀 루키들은 최고의 선택입니다. 베테랑과 루키 사이에서 고민하더라도 결국은, 기본적으로 더 나은 선수들을 선택할 겁니다.

JCF: 로켓츠라는 팀에 대해서 얼마나 자랑스러우세요? 로켓츠는 정말 잘해왔습니다. 많은 놀랄만 한 일을 해왔죠. 55승은 환상적인 업적이지만, 대단한 경쟁적인 서부 컨퍼런스 상황을 고려해보면, 로켓츠가 성취한 것에 솔직히 놀랐습니다.

DM: 네, 우리도 정말로 행복합니다. 우리 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홈코트를 얻는다는 정규 시즌 목표를 성취해냈습니다. 그리고 부상과 루키들, 새로운 선수들, 감독 교체등 여러가지 장애 요인들이 있었지만, 55승은 아델만 감독과 우리 선수들이 이룩해낸 것을 입증하는 진짜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JCF: 모두들 1라운드 파트너로 로켓츠를 원한다는 이야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DM: 저도 그걸 봤습니다. 아마 야오가 아웃된 탓이겠죠. 극단적으로 단순하게 바라보는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야오 없이도 정말로 잘해냈고, 탑 팀들과의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만약 야오가 있었더라면 우리팀은 분명 더 나았을 겁니다만, 우리는 여전히 홈코트 같은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타와 같은 팀을 상대로는 그것이 중요하죠.

JCF: 다른 서부 컨퍼런스 시리즈에 대한 간단한 분석을 부탁드립니다.

DM: 레이커스 - 덴버 : 스타들이 많기에 팬들에겐 꽤나 흥분되는 시리즈가 될 걸로 생각됩니다. 덴버에게는 어려운 시리즈게 되겠죠. 레이커스와 코비는 잘해나가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홈코트의 불리함도 덴버에겐 더욱 힘들게 다가올 겁니다.

뉴올리언스 - 댈러스 : 매우 흥미로운 매치업입니다. 뉴올리언스는 시즌내내 더 나은 팀이 되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지만, 플레이오프라는 무대에서는 어떻게 변모할지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겁니다; 특히 지난 몇시즌 동안 제프 보우어(*호넷츠 GM)가 구성해온 핵심들이 처음으로 맞이하는 포스트 시즌이기 때문이죠. 정말로 그레이트한 시리즈가 될겁니다.

샌안토니오 - 피닉스 : 샤크가 트레이드되어 온 이유를 잘 아실겁니다. 이제 그런 빅 트레이드를 한 가장 큰 이유였던 팀과 트레이드의 성패를 확인해 볼 수 있게 되었죠. 덕분에 이 시리즈 또한 매혹적으로 다가오네요.

그리고 우리 시리즈도 무척이나 흥분됩니다. 진짜 베테랑 감독들간의 대결이자, 두 영리한 플레이를 펼치는 팀들간의 맞대결이죠. 두 팀 다 전통적인 스타 파워를 많이 가지고 있진 않지만, 진짜 농구팬들은 우리 게임을 꼭 지켜보게 될겁니다. 두 팀 다 정말로 게임 실행능력이 뛰어나고 매우 팀-지향적인 팀들이죠.

JCF: 진짜 농구팬들은 휴스턴 - 유타 시리즈를 지켜볼거라는 당신 이야기가 흥미롭군요. 시리즈의 흥미도가 떨어져서 전국 중계가 어려울거라는 얘기인가요?

DM: 전 아직 스케쥴표를 보지 못했습니다만, 네. 아마 우리 시리즈는 위성 TV로 봐야할 겁니다...

JCF: 동부에서는 보스턴이 올라올까요?

DM: 네, 보스턴이 파이널에 오를겁니다.

JCF: 시즌 잘 마무리지으신 것에 축하드리고, 플레이오프에서도 행운이 깃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잠 좀 주무세요~

- Jason Friedman



출처 : http://blogs.houstonpress.com/ballz/2008/04/qa_with_daryl_morey_playoff_pr.php


Posted by Third Ey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