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 Close with Dikembe Mutombo

By: Joel Brigham   Last Updated: 12/24/07 10:04 PM ET | 117 times read


어린 시절부터 봐왔던 많은 선수들이 이제는 리그에 거의 남아있지 않지만, 로켓츠 센터 디켐베 무톰보는 여전히 리그에서 뛰고 있다. 은퇴 계획에다 컴백 결정에 대한 무톰보의 이야기들은 충분히 즐거웠다. 무톰보와 같은 레전드 플레이어와 매일 이야기할 수는 없겠지만, 시카고 원정 덕분에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다.
 
디켐베, 이번 시즌에 복귀 결정은 정말 힘든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엔 컴백을 결정하게 만든 것이 무엇인가요?
 
"지난 시즌 플옵에서 실패가 가장 컷다고 생각해요. 저는 저 스스로에게 이제 코트를 떠나야하는 시간인지를 되물었죠. 그러고나서 여름내내 구단주인 레슬리 알렉산더가 끈질기게 저의 컴백을 위해서 설득했죠. 팀에 리더십을 가져다주고, 젊은 친구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제가 필요하다고 하면서요. 팀의 오퍼보다는 이 부분에서 제가 컴백을 결정했습니다. 로켓츠는 라커룸에서의 저의 존재를 필요로 한다는 부분요."
 
농구 이후의 삶에 대해서, 커리어내내 많은 훌륭한 일을 해냈죠. 은퇴이후의 계획은 어떤가요?
 
"커미셔너와 전, 은퇴후에 NBA의 세계화를 위해서 국제 홍보대사가 되는 것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저는 나이지리아에 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제 컨설팅 기업인데, 나이지리아에서의 많은 집을 지을 것이고, 그외에 많은 일을 할 겁니다."
 
"제 자신의 사업에 모든 포커스가 맞춰지게 될 것이지만, 농구공은 계속 만질 겁니다. 또한 당장 제 병원에 320명 이상을 고용했고, 거기서 많은 일을 합니다. 저는 또한 아프리카 채널 TV 스테이션을 소유하고 있죠. 많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잘 해나가고 있죠."
 
모두가 야오는 가장 뛰어난 센터중 하나가 될 수 있다라고 말하기 전에 무톰보 당신 생각은 어떠한가요?
 
"그건 제 바람이죠. 야오는 여전히 많은 것들을 증명해야 합니다. 플레이오프 승리와 챔피언십 도전 등등요. 엘리트 센터들과는 아직 거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야오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야오를 좋아하는 건 바로 야오의 성실함입니다."

...
 
NBA에서의 이제까지 생활중에서 가장 가치있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농구라는 스포츠에서 제 능력을 사용하고, 또한 제 재능과 명성을 통해서, 저는 세계를 바꿀수 있는 기회를 얻길 원했습니다. 이제 어떤 결과를 볼 수 있었던 것에 대해서 스스로 자랑스럽네요."

 
분명히 무톰보는 이번 시즌에 많은 시간을 뛰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무톰보의 라커룸에서 존재감 그리고 선수들의 코치로서 어떠한 부분은 다른 누구로 대체될 수 없다. 이번 시즌 컴백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했지만, 로켓츠가 다시 무톰보에게 오퍼하더라도 주저함이 없을 것이다.



출처 : http://www.hoopsworld.com/Story.asp?story_id=6635
Posted by Third Eye
,